Java

Java의 클래스와 객체

방감자 2024. 6. 20. 20:11

클래스

클래스란 여러 변수와 메소드의 집합

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

클래스의 구성요소

1. 필드 : 변수

  • 지역 변수 (메소드 내의 변수)
  • 클래스 변수 (= static variable)
  • 인스턴스 변수

2. 메소드

  • 클래스 메소드( = static method)
  • 객체 메소드

객체

클래스로 찍어낸 오브젝트

붕어빵 틀에 찍혀나온 붕어빵

Student student1 = new Student();

객체 생성 이유

고유의 변수를 가진 별개의 개체를 만들어내기 위함

생성자

객체가 생성될때 호출되는 메서드

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생성자 메서드가 호출

특징

  • 자바의 모든 클래스에는 기본 생성자를 제공
  • this() 같은 클래스의 오버로딩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때 사용

오버로딩

메소드 오버로딩이란 하나의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번 정의하는 것을 의미

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을 다르게 함으로서 오버로딩 가능

  • 예시

생성자 오버로딩

public Person() {

}

public Person(String name, String email) 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email = email;
}

오버라이딩

메소드 오버라이딩이란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하는 행위 (= 재정의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