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Java의 클래스와 객체
방감자
2024. 6. 20. 20:11
클래스
클래스란 여러 변수와 메소드의 집합
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
클래스의 구성요소
1. 필드 : 변수
- 지역 변수 (메소드 내의 변수)
- 클래스 변수 (= static variable)
- 인스턴스 변수
2. 메소드
- 클래스 메소드( = static method)
- 객체 메소드
객체
클래스로 찍어낸 오브젝트
붕어빵 틀에 찍혀나온 붕어빵
Student student1 = new Student();
객체 생성 이유
고유의 변수를 가진 별개의 개체를 만들어내기 위함
생성자
객체가 생성될때 호출되는 메서드
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생성자 메서드가 호출
특징
- 자바의 모든 클래스에는 기본 생성자를 제공
- this() 같은 클래스의 오버로딩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때 사용
오버로딩
메소드 오버로딩이란 하나의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번 정의하는 것을 의미
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을 다르게 함으로서 오버로딩 가능
- 예시
생성자 오버로딩
public Person() {
}
public Person(String name, String email) {
this.name = name;
this.email = email;
}
오버라이딩
메소드 오버라이딩이란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하는 행위 (= 재정의)